1. Man In The Middle Attack?

  중간자 공격(man in the middle attack, MITM)은 네트워크 통신을 조작하여 통신 내용을 도청하거나 조작하는 공격 기법이다. 중간자 공격은 통신을 연결하는 두 사람 사이에 중간자가 침입하여, 두 사람은 상대방에게 연결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두 사람은 중간자에게 연결되어 있으며 중간자가 한쪽에서 전달된 정보를 도청 및 조작한 후 다른 쪽으로 전달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흔히 구성되고 있는 네트워크 형태로는 하나의 인터넷 회선에 공유기를 사용하여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이 때, 공격자가 같은 홈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위 그림과 같은 중간자 공격을 수행 할 수 있다. 피해자 입장에서는 공유기를 통해서 인터넷과 연결되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공격자를 통해 공유기를 거쳐 인터넷을 사용 하고 있는 것이고, 공격자는 피해자의 패킷들을 감청 및 조작이 가능하다.

  이 글에서는 ARP 스푸핑을 통해 MITM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실습 환경은 공격자 PCOSKali linux 2.0, 피해자 OSWindows 7을 사용하였다. APiptime 104N모델 펌웨어 9.58버전을 사용하였다.

 

2. ARP Spoofing

  ARP 스푸핑(ARP spoofing)은 근거리 통신망(LAN) 하에서 주소 결정 프로토콜(ARP)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데이터 패킷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중간자 공격 기법이다. 이 공격은 데이터 링크 상의 프로토콜인 ARP 프로토콜을 이용하기 때문에 근거리상의 통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공격이다.

 이 기법을 사용한 공격의 경우 특별한 이상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쉽게 자신이 공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힘들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ARP)는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로 대응(bind)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여기서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는 이더넷 또는 토큰링의 48 비트 네트워크 카드 주소를 뜻한다.

 

3. arpspoof tool 사용 

victimip192.168.0.3이고, 네트워크의 gatewayip192.168.0.1,

공격자의 ip192.168.0.2이다. 

arpspoof 사용법 : arpspoof -i [interface 설정] -t [victim ip] [위장 할 ip] 

arpspoof -i wlan0 -t 192.168.0.3 192.168.0.1

 먼저, 피해자 pc에 내가 게이트웨이인 것처럼 위장하도록 한다.

 그 다음, 같은 방식으로 arpspoof를 이용해 게이트웨이에게 내가 피해자의 pc인 것처럼 위장한다.

arpspoof -i wlan0 -t 192.168.0.3 192.168.0.1

  이렇게 설정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가짜 경로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실제로 피해자의 컴퓨터에서 arp -a 명령어를 통해 arp테이블을 보면 게이트웨이 ip주소와 공격자 컴퓨터의 맥주소가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피해자와 게이트웨이로부터 받은 패킷을 서로에게 ip forwarding 해주기 위하여 echo 1 > /proc/sys/net/ipv4/ip_forward 로 설정을 해준 후 fragrouter툴을 사용하여 ip 포워딩을 해서 연결을 완성해준다.

 

fragrouter -B1

 이 후, WireShark를 이용하여 피해자의 인터넷 패킷을 감청 할 수 있으며,

필터에 ip.addr == 192.168.0.3(피해자의 ip주소) 입력하여 필터링을 해주어 쉽게 볼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교육 홈페이지에 로그인 할 때의 패킷이고, 해당 홈페이지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Plain text로 전달하여 다 보이게 된다.




+ Recent posts